자미두수 기초 12궁 정리

2024. 5. 3. 19:30자미두수

728x90

명 궁
내가 소유하는 것의 일체를 뜻한다. 나의 개성, 면모, 재능, 성향을 뜻한다.

출생 이후 삶의 품질이나 등급 (후천 격국)의 고저. 운세의 기복과 흥망성쇠  참고로 부모궁(상모궁相貌宮)은 타고난 개성이나 기질을 뜻한다.


형제궁
부모궁을 기점으로 보면(태극을 세워서 보면) 모친의 궁(궁위)이 된다.

형제, 자매의 개성, 재능, 격국의 고저를 뜻한다.
형제, 자매와 나 사이의 연분의 정도와 대응관계. 형제, 자매의 길흉.  사설기관을 뜻한다.(공공기관은 부모궁에서 나타난다) 형제, 자매의 상호 부조.

광의로 해석하면, 친구가 이득을 주는지 여부와 대응관계.


부처궁
배우자의 개성, 재능, 가세, 격국의 고저를 뜻한다.

나의 타고난 결혼 인연이 어떠한지를 나타낸다.
내가 조혼을 할지, 만혼을 할지와 혼인관을 나타낸다.

결혼 후 부처 감정의 상황을 보는데, 이 때는 재백궁(부처의 부처)을 같이 살핀다.


자녀궁
의외의 재난 합작이나 동업을 관장하는 궁위. 도화궁으로서, 도화운의 유무를 본다.

소인小人 (나에게 해를 가하려는 사람)의 궁위이다.

자녀의 개성, 재화才華(재능), 격국의 고저.
나와 자녀의 연분이 어떠한 지와 자녀의 길흉. 자녀의 유무.

질액궁과 함께 연관시켜 보면, 의외의 재난이 나타나는 궁위이다.
역마궁인 명궁, 천이궁, 자녀궁, 전택궁 중의 하나이다.


재백궁
내가 돈을 벌 능력이 어떠한 지와 돈 벌 기회의 좋고 나쁨.

득실을 포함하여, 돈이 어디에서 들어오고 어디로 가는가. 나의 이재능력.

결혼 후 부부의 상황, 즉 부처궁에 태극을 세우면 재백궁은 부처의 부처궁이 된다.


질액궁
나의 신체 건강의 상황, 체질의 강약. 병이 들고, 재액災厄이 생기는 것을 보는 궁위.

성질이나 성깔을 알 수 있는 궁위. 학업성적, 회사 경영 실적.  한 사람의 내심세계


천이궁
밖에 나가 만나는 길흉, 득실, 후천조화, 기회를 만나는 궁.

교통안전 여부. 노년운, 운세, 복덕궁의 관록궁 .(복이 많은가, 적은가 여부)


노복궁 (교우궁, 중생궁)
부처의 질액(신체)위, 즉 도화 궁위이며 이성인연의 궁위이다.

친구와 연분이 두터운가 여부와 친구와의 관계.
친구가 도와주는가 방해하는가, 즉 친구의 선악관계.

중생상 (나와 남을 비교하는 것)의 궁위. 개인이나 사립기관 혹은 학교.

몰인정의 궁, 질액궁과 함께 겸하여 수명을 본다.


관록궁 (사업궁, 청춘궁)
운세의 궁위, 운세의 기복과 영고성쇠, 기운궁이라 한다.

학업과 독서의 상황, 시험 성적의 좋고 나쁨. 사업운영 상황 및 작업환경의 좋고 나쁨.

승진, 좌천, 전업, 실직 등을 포괄한다. 선거운, 및 관운의 길흉. 부모궁과 함께 봄.
새로운 청춘의 궁위, 부처의 외면(도화).


전택궁
주택환경 및 집안 사람들 상호간의 관계. 부동산의 많고 적음과 부동산 구매 여부.

물려받은 조상업이 있는지 없는지를 본다.
재고의 궁 (재물을 저장하는 곳), 공업위共業位이다.

풍수지리를 보는 궁위이며, 증조부모의 궁위이다.


복덕궁
복기, 도덕의 궁위이며, 품성, 덕성을 본다. 복을 누리고, 남을 접대하는 궁위이다.

인생관을 볼 수 있는 궁위이다. 복을 드러내고, 또한 베푸는 궁위.

11번째 궁 - 완전수 10 = 1이다. 첫 번째 궁인 명궁과 동일하게 보기도 한다.

부정적, 악살, 정신질환, 변덕, 자살 등은 모두 복덕궁 소관이다.

조상의 덕과 사업, 배려를 물려받는 궁이며 조부모의 궁위이다.


부모궁 (계약궁, 문서궁, 출세궁)
부친과 모친은 같은 궁으로 해석. 부친과의 연분 및 부모의 음덕. 문서, 계약궁. 윗사람, 사장, 선배, 공권력 기관. 시험운, 출세궁으로 관록궁과 겸해서 본다. 두뇌, 지능지수의 높고 낮음.
공공기관. 명분위, 학교, 국가, 국가의 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