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에서의 財官 역할

2024. 4. 17. 12:46사주와 타로

728x90


                          財官의 역할


1. 정재의 역할

(1)상관생재
소득향상을 위해서 자기 능력을 환경에 배출하다. 개인적 이윤을 위한 것이다.
소득향상을 위해서 장기근속을 할 수 있다.
⇒재극인(안전자산권)

상관생재하고 재극인하면 상관이 살아나는데 이는 안전자산권에 대한 풍요다.

정재의 상관생재는 재극인 해야 경쟁력이 생긴다. 재극인을 안하고 있다가 운에서 인성이 들어오면 상관상진이 된다. 그러면 안전자산권이 깨진다.


(2)재생관
정재는 권리(경제권)를 지키려고 재생관 한다.
재생관이 되면 대항력, 방어력을 가진다.
⇒겁재제화(독점권)

재생관해서 겁재를 制하면 재생관이 살아나서 독점권을 가진다(전문, 독점, 총판권)

재생관해서 겁재를 제해야지 경쟁자를 이기고 이득을 취한다.

※정재의 쟁재는 독점권, 총판권 경쟁이다. 정재가 쟁재되면 경제권 양도가 벌어진다. 잘못되면 가족을 다 굶긴다.

※편재의 쟁재는 유통권, 거래권 경쟁이다. 편재가 재생살이 안되서 쟁재를 당하면 경영권 양도가 된다. 경영 잘못한 것에 대한 배상, 배임이 따른다.

※정관의 쟁재는 관할권 경쟁이다. 정관이 쟁재에 걸리면 운영권에 대한 간섭을 받는다. 낙향거사.

※편관의 쟁재는 독립권 경쟁이다. 편관이 쟁재에 걸리면 명령권에 대한 간섭을 받는다. 편관의 쟁재가 잘못되면 영창가야 한다. 효시된다. 짤린다.


2. 편재의 역할

(1)식신생재
“경쟁에 의한 소득향상을 위해서 환경에 맞게 실력을 행사하다.”  경쟁이 있으니 상대보다 많은 이윤을 위한 것이다.
⇒재극인(안전자산권)

식신생재 재극인해서 식신생재가 살아나면 경영자산권이다. 경영은 풍요라는 용어를 쓰는 것이 아니다. 돈이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기득권을 가지는 것이다. 즉 기업이 확장되면 돈이 더 많이 벌릴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즉 정재가 재극인해서 상관생재가 살아나는 것은 돈이 많이 벌리는 것이고 편재가 재극인 해서 식신생재가 살아나는 것은 기업이 확장되는 것이다.


(2)재생살
편재는 권리(경영권)를 지키려고 재생살 한다.
⇒비견제화(유통권) 비견을 제하면 유통권을 가진다.


3. 정관의 역할

(1)관인상생
정관이 관인상생하면 명령에 맞게 임무수행을 하러 가다. 이 명령은 선의에 의한 명령이다. 예를들면 남편이 부인한테 뭐를 시키면 부인 잘 되라고 시킨 것이다.
⇒상관패인

전문가 집단이 된다(지정업체. 지정기관). 예를들면 병원에도 의료보험 관리공단 지정업체 같은 것이 있다. 지정업체가 되면 운영권을 가진다.

(2)재생관
정관은 권한(운영권)을 지키려고 재생관 한다.
정관이 재생관하면 운영권만 있다(국장, 단체장 등). 명령은 제도나 정책이 하는 것이다.
⇒겁재제화(전매권)

재생관해서 겁재를 제하면 전매권, 관할권 등이 생긴다.


4. 편관의 역할

(1)살인상생
명령에 맞게 임무수행을 하러 가다. 이 명령은 선악을 구분하는 명령이다. 예를들면 남편이 부인한테 뭐를 시키면 부인이 잘되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를 위해서 시킨 것이다.

편관의 살인상생은 일만 잘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경쟁을 해야 한다.
⇒식신제화(도식)

편관이 살인상생하고 식신을 제화하면 감시권, 감사권 등이 있는 지정업체가 된다.

(2)재생살
편관은 권한(명령권)을 지키려고 재생살 한다.
백명이 근무하는데 한 사람인 것처럼 움직이는 거다. 각자의 의견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한사람의 의견이 명령이 된다. 한사람이 명령하면 따라야 한다.

여기에는 사람의 재산과 생명이 들어 있으니 각자의 의견대로 하면 안된다. 제도와 정책에 의한 판결이 명령한다. 편관이 옳다고 하면 틀리더라도 옳은 것이다.
⇒비견제화(독립권) 비견을 제화하면 독립권이 생긴다.

▲財官이 식신생재, 상관생재, 관인상생, 살인상생이 되면 먹고 산다.

▲財官이 식상생재+재극인, 관인상생+상관패인, 살인상생+도식이 되면 먹고 남는다. 이것이 잘못되면 먹을 것도 나간다.

▲財官이 재생관, 재생살되면 쓰고 남다.
▲財官이 재생관, 재생살해서 비겁을 제하면 쓰고 나누다. 이는 사회환원과도 같다. 하지만 경쟁이 치열하니 실패자가 제일 많이 나온다.


임상1

丁戊丙戊
巳申辰辰 乾, 4대운

▲정재기준: 벌이활동(이익활동)에 용이한 환경이 있다.

(1)상관생재: 벌이활동에 용이한 환경이 있으니 그에 필요한 행위를 해라.
사주에 상관이 없으니 상관생재+재극인이 안된다. 재극인이 안되니 상관생재의 지속성이 없다.

재극인 운(인성운)에 다른 영역을 찾게 될 것이다.
상관생재가 化식신생재가 되니 환경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자기실력에 맞춰야 한다. 根이 있으니 식신생재로 넘어간다. 그러니 진로를 수정해서 자기능력대로 살게 해야 한다. 환경에 맞추라고 하면 안된다.

(2)재생관
재생관이 잘되므로 총괄권을 이양 받는다. 재생관이 월령에서 이루어졌으니 엄마 아버지가 모든 재산을 물려줄 것이다.
⇒制劫

辰월에 癸乙으로 재생관이 무지하게 잘된다. 己亥년에 己土가 들어와서 制劫을 한다. 나이가 30살이다. 이 나이에 독점권을 얻는 것이니 방하나 얻어주면 된다.

사주에 상관생재가 없다가 2017년에 인성운이다. 인성운에 다른 상관생재가 살아난다. 丁酉년이 저물어갈 때쯤에 “나는 이 세상에 어울리지 않아, 새로운 세상으로 갈거야” 라고 한다. 새로운 일을 찾으려 한다.


임상2

辛丙己辛
卯辰亥丑 乾, 甲木사령

편관기준: 당신이 사는 세상은 열악하고 험난하며 모진 바람이 불어오는 혹한 환경과도 같다. 경쟁에서 이기지 못하면 극단적으로 나빠질 수도 있고 경쟁에서 이기면 극단적으로 좋아지는 환경이다. 치열한 환경이 마련된 것이다. 좋고 나쁘고 차별적이고 선악을 구분해서 취해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살인상생이 있어야 한다.

(1)살인상생
卯亥합으로 살인상생이 잘되니 험난한 환경에 적응을 잘하고 있다. 삼합으로 된 인성이라 식신제화는 안된다. 장기근속이 안되니 전공바꾸기를 한다.

(2)재생살
化재생살이니 자신을 신분상승시켜서 직업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려면 진로를 수정해야 한다.
化재생살이니 비견을 제하지 못하고 합화를 한다. 지위가 상승하지 않는다.
편관격이 살인상생도 안되고 재생살도 안된다. 전공과 진로를 바꿔야 한다.

정관격이나 정재격은 진로 적성이 바뀌는 것을 받아들이기 힘들지만 편관격이니 전공이나 진로가 바뀌어도 살아날 수 있다. 편관과 편재는 헝그리 정신이 남들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전공이나 진로가 바뀌어도 살아남을 수 있다.

임상3

庚辛丙甲
寅未子戌 坤, 壬水사령

금수식신격

(1)식신생재
편재가 없으니 능력을 발휘할 환경이 없다. 노동이나 기술은 안한다.

(2)재생살
식신생재가 안되니 재생살할 필요가 없다.

(3)比食
비견이 없으니 독립을 안한다.
프리랜서도 안할 것이고 전문능력을 가지려하지도 않는다.

(4)도식
도식이 되는데 살인상생이 안되고 관인상생이 되었다. 그러니 "나는 뭐하지?" 하고 평생고민하면 된다. 천간에 도식은 어렵고 힘든 사람이 눈에 보이고 맘에 걸려서 활인공덕하는 것이고 암장에서 도식하는 것은 내가 힘들어 보이는 도식이다.

2019년 도식이다. 진로수정이 필요할 때다. 식신생재가 안되니 노동이나 기술은 안한다. 비식이 안되니 전문능력을 갖추지 않는다. 도식이 되었으니 지금 실패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만약 도식하고 살인상생이 되는 사주라면 상담, 복지사 자격증, 학원강사 등의 자격증을 따면 된다.


임상4

壬丁壬壬
寅卯寅子 坤, 1대운

정인 기준: 세상에 주어진 가정의 틀과 직업의 틀 안에서 살아갈 수 있는 적합한 모습이어야 한다. 적합하려면 根이 없어야 한다. 그러면 적합한 사람이 된다.

(1)관인상생
관인상생이 잘된다. 합당한 능력을 만들어 합당한 조직에서 사랑받고 살 수 있는 사주로 태어났다.
⇒상관패인

상관이 없으니 상관패인이 안되므로 장기적이며 뛰어난 임무능력이 부족하다.

상관운에 임무능력부족이다. 戊戌 己亥년 능력이 부족해서 방향전환을 해야 한다. 상관운이 왔는데 상관패인이 안되니 관인상생이 더 이상 살아나지 않는다. 올해운세가 상관견관이다.

이 사주처럼 관인상생이 너무 잘되면 정인이 상관을 제할 줄 알아야 한다. 그런데 사주에 상관이 없으니 상관을 제해본 적이 없다. 장기적이고 경쟁적인 실무능력이 부족한 상태가 된다. 직업방향 전환을 해야 한다.

(2)재생관
재생관이 안된다. 고관무보다. 결혼해서 이틀을 못살겠다하고 직장가서 3일을 못살겠다 한다. 즉 지속성이 없다.

재생관이 안되면 쟁재할 우려가 있다. 사주에 겁재가 있거나 운에서 오면 쟁재한다. 관에서의 쟁재는 관이 무너지는 것으로 지위가 낮아질 수 있다.
이 사주는 겁재가 없으니 쟁재가 안된다.

官印이 태왕한 중에 관성이 태왕하니 일간이 약하다.

戊戌, 己亥년 土운이 오니 극설교가다. 직장가서 일하려니 힘이 딸린다.

음간이 官이 왕한 것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土로 해결하면 극설교가 되고 인성으로 해결하려니 벽갑이 안되서 불이 안탄다. 그러니 재생관으로 따라야 한다. 사람을 따라서 그 사람이 하는 일을 보좌하면 된다.

벽갑이 없으니 남이 판단하는대로 남이 시키는대로 해야 한다.


5. 비견의 역할

(1)印比
개인적 재능을 대중에게 공감대를 얻어 지적재산권화하다. 인기.
⇒印比+制才

편재를 제하면 지적재산권을 형성하여 문화화 한다. 문화가 생기고 문중이 생긴다. 비견은 겁재보다는 공적인 요소가 많지만 돈이 덜 된다.

(2)比食
사람들을 모아서 인력화하여 현장활동을 하다. 수익활동을 하다.
⇒比食+制殺

살을 제하면 압력단체, 공공기관의 임무를 부여받는 단체, 산하단체 등이 된다.

(3)印比食
印比+制才와 比食+制殺 두 가지가 다되는 사람을 印比食이라 한다.
팬을 많이 거느린 인기인이 된다.


6. 겁재의 역할

(1)印劫
개인적 재능을 대중에게 공감대를 얻어 지적재산권화 한다. 인기.
⇒印劫+制才

지적재산권을 형성하여 문화화하다. 비견보다 겁재가 돈이 더 된다.

(2)劫傷
사람들을 모아서 인력화하여 현장활동을 하다. 수익활동을 하다.
⇒劫傷+制官

관을 제하면 압력단체, 공공기관의 임무를 부여받는 단체, 산하단체 등이 된다.
比食+制殺보다 돈이 더 된다.

(3)인겁상: 印劫+制才와 劫傷+制官 두 가지가 다되는 사람을 印比食이라 한다. 팬을 많이 거느린 인기인이 된다.

▲인비식, 인겁상
인비식, 인겁상 사주가 財나 官殺을 보게 되면 편법, 불법이 될 수도 있다. 편법으로 규정지어지는 난감한 현상이 발생한다.

원래 조직은 재생관 재생살로 하나의 그룹이 형성되어야 적법한 것인데 印比食은 별도의 조직을 만들어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고 파벌을 만드는 것이다(최고의 인기인들은 인비식, 인겁상으로 생겼다).

그러니 인비식, 인겁상에 재나 관이 있으면 평가가 나쁘게 될 수 있다. 안티가 발생한다.
인비식, 인겁상 사주가 재성만 있을 때 관운이 오면 안티가 발생한다.

인비식, 인겁상 사주가 재성운이 오면 印比가 무너지고 관성운이 오면 比食이 무너진다.
比食이 무너지면 사람이 떠나고 印比가 무너지면 자기의 지적재산권이 무너진다.

인비식 인겁상이 財나 官을 보면 편법 불법인데 이 편법 불법은 나라에서 정한 것이 아니라 팬들이 정한 것이다. 인기인들은 자기 팬이 자기를 편법이나 불법으로 만들 수 있다는 말이다. 인비식에 재성이 있으면 반드시 재성운에 편법불법이 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많이 모이면 그렇다.

만약 인비식 사주가 재성이 있으면 制財를 하니 가격이 싸구려가 되니 안티가 발생한다. 지적재산권을 모아놓은 것이 잘못되는 것이다. 가격이 싸진다.

만약 인비식 사주가 官이 있어도 똑같은 현상이 발생한다. 인비식에 官이 있으면 사람이 이탈한다. 이것은 사람이 모이면 언제든지 발생한다.

사주가 印比+制才와 比食+制殺로만 이루어지면 칭찬받는 인물이 되고 인비식 인겁상이 전부 다 갖추어지면 인기인으로 돈도 많이 벌고 좋은데 비난받는 인물이 된다.

인기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인비식 인겁상이 다 갖추어지면 그 밑에 있는 자식이나 종업원들이 맨날 다툰다.

인비식 사주가 유명해졌다면 그것은 나라에서 준 자격이 아니라 사람들이 준 인기다. 그 인기를 사람들이 끌어내릴 수도 있는데 그것이 바로 편법이고 불법이다. 바로 옆에 있는 책사한테 하루아침에 갈 수도 있다.

인비식 인겁상은 벌을 받을때 인격적으로 벌을 받는다. 재관운이 오면 벌을 받는다.


비견겁재의 역할

(1)관살과 정략
비겁이 관살과 정략한다는 것은 관살과 합을 한다는 뜻이다.
관살과 합된다는 것은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자매(비겁)를 활용하는 것이다.
요즘은 권력자의 남는 임무를 대행해서 수행하는 것이다(직무대행)
관살과 비겁의 합은 재성운이 오면 재생관하는데 쟁재도 함께 되니 이것이 불법 편법으로 드러난다. 탐관오리처럼 불법한 것이 드러난다.

(2)재성과 정략
비겁이 재성과 합을 하면 업무를 나누어주는 것이고 분업하는 것이다.
만약 관운에 오면 관이 비겁을 극하니 시기질투가 벌어진다.

※인비식 인겁상은 자살자가 많다. 자기가 만든 세상이고 이끌어 온 세상이니 자기가 버리면 그만이다. 인비식 인겁상이 하는일을 주변 인물들이 찬성해 주지 않는다. 가까운 사람한테 칭찬을 들을 수가 없고 낯모르는 사람한테만 칭찬을 들을수 있다.

인겁상은 부모형제들한테 환영받을 생각을 하지마라. 바깥에 나가야 환영받는다.



































더큼학당의 창광 김성태님






'사주와 타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4월 22일 12지지 타로 오늘의 운세  (0) 2024.04.22
MBTI의 연애방식  (0) 2024.04.21
타로로 본 오늘의 운세  (0) 2024.04.16
성명학 주역 64괘  (0) 2024.04.15
주역 64괘의 의미  (0) 2024.04.15